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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테스팅

[ISTQB][오답노트] 2회차

by 이 빈 2023. 1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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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단위 테스팅을 하는 동안, 개발자는 종종 작성한 코드에 대한 단위 테슽트를 만들고 실행한다. 자체 테스팅을 하는 동안 개발자가 채택해야 하는 테스터적 사고방식(mindset)은? 4

  1.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
  2. 코드 커버리지
  3. 코드 결함 평가
  4. 세밀한 것에 집중하는 태도

2. 테스트 프로세스의 일환으로 수행하는 작업의 예? 2

  1. 결함 분석(디버깅)
  2. 테스트 데이터 설계
  3. 테스트 항목에 버전 할당(형상관리 활동)
  4. 사용자 스토리 작성(테스팅 활동 아님)

3. 시스템의 컴포넌트 간 인터페이스에 있을 수 있는 잠재적 네트워크 병목현상을 찾기 위해 성능 테스트 수행 중. 이 테스트의 설명은? 2

  1. 통합 테스트 레벨에서의 기능 테스트
  2. 통합 테스트 레벨에서의 비기능 테스트
  3. 컴포넌트 테스트 레벨에서의 기능 테스트
  4. 컴포넌트 테스트 레벨에서의 비기능 테스트

4. 대량 판매 시장용 운영체제 소프트웨어 제품을 x86 시리즈 프로세서를 장착한 모든 PC 하드웨어에서 실행 가능하게 설계했다. 당신은 이러한 사양의 여러 PC를 지원하는 것과 관련된 결함을 찾고 주요 PC 브랜드 제품에서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테슽트를 수행하고 있다. 이때 당신이 수행하고 있는 테스트는? 4

  1. 성능 테스트
  2. 프로세서 테스트
  3. 기능 테스트
  4. 이식성 테스트

5. 애자일 개발을 수행하는 도중, 제품 담당자는 특정 에픽 내 대부분의 사용자 스톨티에 적용되지만 이전에는 알지 못했던 규제 관련 요구사항을 발견했다. 사용자 스토리는 소프트웨어 동작의 필수 변경을 위해 업데이트되었다. 팀 내 개발자들은 요구사항에 따라 코드를 수정했다. 이 팀의 테스터로서 당신이 수행해야 할 테스트는? 4

  1. 확인 테스트
  2. 리그레션 테스트
  3. 기능 테스트
  4. 변경관련 테스트

6. 공식적 리뷰에서 인스펙션 회의를 운영하는 참가자는 누구인가? 1

  1. 촉진자
  2. 프로그래머
  3. 작성자
  4. 프로젝트 관리자

7. 집중 초과근무 기간 동안, 애초 계획에 없던 기술 리뷰를 일주일 후에 수행한다고 발표하고 시스템 구조 문서를 여러 프로젝트 참가자에게 전송했다. 성공적인 리뷰를 위해 빠뜨린 요소는? 2

  1. 적합한 리뷰 유형
  2. 준비에 충분한 시간 할당
  3. 작성자를 평가하기 위한 충분한 메트릭
  4. 잘 관리된 리뷰 회의

8. 결정 커버리지를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4

  1. 조건 결과의 커버리지(조건 커버리지)
  2. 결정 커버리지는 구문 커버리지와 동의어이다(결정 커버리지가 상위 수준의 커버리지)
  3. 실행 가능한 구문의 커버리지(구문 커버리지)
  4. 결정문 결과의 커버리지

9. 반복주기 계획 단계에 앞서, 조기 QA 및 테스트 원리 적용 방안으로 사용자 스토리와 인수조건을 학습하고, 사용자 스토리로부터 테스트 컨디션과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하고 있다. 적용하고 있는 테스트 기법?  2

  1. 화이트 박스 테스팅(아키텍처, 상세 설계, 내부 구조, 테스트 대상의 코드 분석)
  2. 블랙 박스 테스팅(기능/비기능 행위를 설명하는 적절한 테스트 베이시스 분석 기반)
  3. 경험 기반 테스팅(개발자, 테스터 및 사용자의 경험)
  4. 오류 추정(경험 기반 테스팅의 한 유형)

10. 탐색적 테스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 1

  1. 유사한 애플리케이션과 기술에 대한 테스트 경험이 더 많은 테스터가 경험이 적은 테스터보다 탐색적 테스팅을 더 잘 수행할 가능성이 크다.
  2. 탐색적 테스팅으로는 공식적인 테스트 기법으로 도출한 결과 이상의 추가 테스트를 식별할 수 없다.(오히려 유용함)
  3. 탐색적 테스팅 세션을 완료하는 데 필요한 시간은 미리 예측할 수 없다.(정해진 시간 안에 수행, 테스트 차터 사용)
  4. 탐색적 테스팅에서 블랙 박스 기법을 사용할 수는 있지만 화이트 박스 기법은 사용할 수 없다.(사용 가능)

11. 고객이 은행 계좌에 접근해 관리할 수 있는 모바일 앱이 있다. 고객의 생일이나 다른 일정에 맞춰 개별화된 인사말을 보내기 위해 고객의 SNS 계정과 은행 기록을 확인하는 기능 집합이 방금 전 사용자 스토리에 추가됐다. 다음 중 인사말을 보내야 하는 상황과 보내지 않아야 하는 상황을 확인하는 코드의 단위 테스트 진행 시 개발자가 사용할 수 있는 테스트 기법? d

  1. 구문 테스팅
  2. 탐색적 테스팅
  3. 상태전이 테스팅
  4. 결정 테스팅

12. 2년 넘게 수정한 적이 없는 배치 애플리케이션이 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한 달에 한 번 야간에 고객 발송용 이메일에 들어갈 문구를 생성한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모든 고객의 계정을 검토하고 계정의 지난 달 거래를 모두 나열한다. 이를 위해 고객 확인(바깥쪽 루프), 각 고객의 계정 확인(가운데 루프), 각 계정의 거래 내용을 확인(안쪽 루프)하는 중첩 루프 구조를 사용한다. 어느 날 밤, 지난 달 거래가 없었던 일부 고객들에게 이메일 문구 발송에 문제가 생겨 배치 애플리케이션이 일찍 종료됐다. 이는 이 애플리케이션 사용 이래로 한번도 발생한 적이 없는 아주 이례적인 일이었다. 결함을 수정하는 동안 개발자가 내재된 결함을 효과적으로 테스트할 수 있는 기법은? 1

  1. 결정 테스팅
  2. 구문 테스팅
  3. 체크리스트 기반 테스팅
  4. 오류 추정

**루프 구조에 대해 구문 커버리지는 루프 안의 모든 구문이 실행되는 것을 요구

**결정 커버리지는 루프가 실행되는 조건, 건너뛰는 조건 모두 테스트

 

13. 다음은 온라인 항공예약시스템에서 항공 사용이 빈번한 고객을 대상으로 포인트로 항공권을 결제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에 대한 결정 테이블이다.

조건 1 2 3
유효 계정/비밀번호 N Y Y
충분한 포인트 - N Y
예상 결과      
항공 이력 보기 N Y Y
포인트로 항공권 결제 N N Y

유효한 계정/비밀번확 아닌 경우 두 가지 동등분할 영역이 있다. 하나는 계정이 유효하지 않은 경우, 다른 하나는 비밀번호가 유효하지 않은 경우. 계정/비밀번호가 유효한 경우 계정과 비밀번호 모두가 유효한 경우이므로 동등분할 영역을 하나만 존재한다. 유효 계정/비밀번호에 대한 동등분할 영역을 커버하면서 결정 테이블 경우의 수도 만족하기 위해 필요한 테스트의 최소 갯수는? 3

  1. 2
  2. 3
  3. 4
  4. 9

**결정 테이블의 각 열에 대해 적어도 하나의 테스트가 있다. 그러나 1열은 두 개의 테스트가 필요하다.(유효하지 않은 계정&계정은 유효하지만 암호가 유효하지 않은 계정)

 

14. 당신은 향ㅅ니료, 밀가루 및 기타 품목을 대량으로 판매하는 전자 상거래 시스템을 ㅌ테스트하고 있다. 품목 판매 단위는 그램 또는 킬로그램 중 하나이다. 단위에 상관없이 최소 유효 단위는 0.5 단위, 최대 유효 단위는 25단위이다. 단위의 정밀도는 0.1이다. 이 입력값의 동등분할을 커버하는 최소한의 입력값의 묶음은? 3

  1. 10.0, 28.0
  2. 0.4, 0.5, 25.0, 25.1
  3. 0.2, 0.9, 29.5
  4. 12.3

15. 당신은 고객이 선호하는 음식 유형을 기반으로 고객 근처의 음식점을 찾아주는 모바일 앱을 테스트하고 있다. 아래 목록에는 각 테스트 케이스의 우선순위(숫자가 작을수록 우선순위가 높음)와 종속성이 표기돼 있다. 다음 중 우선순위와 종속성을 고려한 테스트 실행 일정은? 2

테스트 케이스 번호 테스트 컨디션 우선순위 논리적 종속성
01.001 음식 유형 선택 3 없음
01.002 음식점 선택 2 01.001
01.003 길 찾기 1 01.002
01.004 음식점에 전화하기 1 01.002
01.005 예약하기 3 01.002
  1. 01.001, 01.002, 01.003, 01.005, 01.004
  2. 01.001, 01.002, 01.004, 01.003, 01.005
  3. 01.003, 01.004, 01.002, 01.001, 01.002
  4. 01.001, 01.002, 01.004, 01.005, 01.003

16. 다음 중 테스트 준비와 테스트 실행 두 가지 모두를 모니터링하는 데 자주 사용하는 공통 테스트 메트릭은? 1

  1. 테스트 케이스 상태
  2. 결함 발견/수정률
  3. 테스트 환경 준비
  4. 다음 결함을 찾는 데 들어갈 예측 비용

17. 당신은 사내 뱅킹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프로젝트 관리자로 일하고 있다. 과도한 결함 발견/수정/재테스트 반복 업무를 방지하기 위해, 테스트 랩에서 결함이 발견되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를 마련했다.

  1. 담당 개발자가 결함을 발견하고 수정한 후 실험 필드를 생성한다.
  2. 짝 개발자가 자신의 데스크탑에서 수정한 결함을 리뷰, 단위 테스트와 확인 테스트를 수행
  3. (주로 결함을 발견한) 테스터가 개발자 환경에서 결함이 수정되었는지 확인 테스트를 수행
  4. 하루 한 번씩 확인된 모든 결함 수정을 포함한 새 릴리스를 테스트 랩에 설치
  5. 3번 절차와 동일한 테스터가 테스트 환경에서 결함이 수정되었는지 확인 테스트를 수행

이런 절차에도 불구하고 테스터가 개발 환경에서 수정된 것으로 확인한 많은 결함들이 테스트 환경에서 수행하는 확인 테스트에 실패해 결과적으로 재 작업과 반복주기 시간이 필요해졌다. 당신은 테스터들에 대해 높은 신뢰를 가지고 있으며, 3번 절차에서의 실수나 누락은 배제하고 있다. 다음 중 점검해야 할 다음 프로세스로 가장 적합한 것은? 3

  1. 2번 절차에서 테스트를 제대로 하지 않을 수 있는 개발자의 활동
  2. 5번 절차에서 무얼 테스트할지 혼란스러울 수 있는 테스터의 활동
  3. 4번 절차에서 제품의 무결성을 유지하지 못할 수 있는 형상 관리
  4. 1번 절차에서 결함을 제대로 수정하지 않을 수 잇는 개발자의 활동

18. 당신은 애자일 프로젝트에서 각 반복주기의 일부로 제품 리스크 분석을 수행하는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있다. 다음 중 테스트 계획에서 이 프로세스를 문서화할 가장 적절한 위치는? 2

  1. 테스팅 범위
  2. 테스팅 접근법
  3. 테스팅 메트릭
  4. 테스트 항목의 형상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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